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작년에 산업안전기사 필기시험을 합격했었다. 20년 4회 필기 시험을 합격했었는데 바로 이어진 실기시험은 준비가 부족해서 응시하지 않았다.

사실 3회 필기시험을 응시했었고 직장인이라 공부 시간이 부족해서 2달정도 넉넉히 시간을 두고 공부했었다. 그런데 시험 전날 금요일에 회사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했었는데 시험날 아침에 PCR검사를 받으라는 문자를 받아서 시험을 포기하게됐었다 ㅠㅠ

그래서 시험준비 기간이 길다못해 지겨웠고 뭐 무난히 합격했다. 시험시간은 3시간인데 1시간 반이 지나면 퇴실이 가능하고 이때 절반 이상이 답안을 제출하고 퇴실했었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이어야하고(120문제 중 72문제 이상) 과락이 있어서 40점(20문제 중 8문제) 이하인 과목이 하나라도 있으면 실격이다.

처음에는 어떻게 공부를 시작해야할지 몰라서 구민사 필기시험 교재를 구입해 봤다. 지금 생각해보면 꼭 교재가 필요한 시험은 아니지만 있으면 공부하기 편한건 사실이다. 인터넷을 찾아서 독학 할 때 어려운게 깔끔하게 정리된 해설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이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한 사람이라면 교재를 구입해서 모르는 부분이 있을 때 찾아보는 게 좋을 것 같다. 특히 구민사 교재는 요점만 정리된 핸드북이 있는데 공부하다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간단히 찾아볼 수 있어 좋았다.

아래는 내가 필기시험 대비 공부했던 방법이다.
1. https://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여기서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었다. 처음에는 과거 5개년치 기출문제를 6개 과목별로 공부를 했다. 난생 처음 보는 내용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처음에는 과목별로 공부를 해서 익숙해져야했다. 5개년치 기출을 랜덤으로 섞어서 풀다가 슬슬 눈에 익으면 6개년, 7개년 식으로해서 총 10년치 기출 모의고사를 반복했다.

2. https://cafe.naver.com/anjun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필기 교재 책을 찾아보거나 네이버 산준모 카페에서 검색을 해서 찾아봤다. 그래도 안나오면 네이버, 구글에서 검색해서 찾다보면 왠만해서는 답을 찾을 수 있다.

3. 자꾸 교재나 인터넷을 찾아보게 되는 내용이나 자주 출제 될 것 같은 내용은 과목별로 노트에 정리를 했다.

사실 산업안전기사 필기는 그렇게 어려운 시험은 아니었다. 기출문제를 꾸준히 풀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시간도 없고 벼락치기는 잘 못하는 성향이라 불가능할 것 같은데 찾아보니 단기간에 합격한 사람도 많았다.

지금은 2월부터 실기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실기시험른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두 번 시험을 봐야하는데 이번에는 교재를 사지 않고 기출문제를 인터넷 찾아서 정리해가면서 공부하고 있다. 카페나 블로그에 필답 기출이 정리된 곳도 많은데 남이 정리한 것 보다 내가 직접 정리해야 잘 외워지는 부분도 있는 것 같아서 따로 정리 하고있다.

회사에서 틈틈히 공부하기 위해 정리된 파일을 하나씩 여기에 업로드 할 생각이다.

- 필기 합격 후기 끝

728x90
반응형